세금

근로소득원천징수영수증 동사무소 바뀐 정보

2020. 9. 18.
 

저는 가을을 참 좋아해요. 그래서 요즘 같은 날씨도 참 좋아한답니다. 적당히 덥고 적당히 선선하고 극단적인 여름과 겨울은 정말 견딜 수 없게 싫어요. 여름동안 열심히 뺀 살을 다시 돌이킬 수 있는 절호의 기회 추석이 다가오면서 제가 열심히 뺐던 살을 맛있는 전과 함께 맞바꿔야한다니 너무 슬퍼지는 것 같습니다... 그래도 전이 맛있는건 엄마가 너무 맛있게 해준 탓이겠죠?

이번에 화장품을 새로 바꿨는데 제 피부에 맞지 않은지 계속 뭐가 올라오더라구요. 비싸게 주고 사고 평도 좋았는데. 아쉽지만 동생 주기로 하고 저는 원래 사용하던 것 해야 할 것 같아요. 그러면 근로소득원천징수영수증 동사무소 대해서 생각해 볼까 합니다.

 

근로소득세는 직장에서 노동의 대가로 받는 월급이나 시급, 일당에 매겨지는 세금을 이야기합니다. 아마 직장에 취업해 첫 월급을 받으신 분들이라면 실제 들었던 금액보다 작다고 생각하실 겁니다.

실제 들었던 금액에서 내가 받은 실제 금액을 뺀 것이 바로 근로소득세 입니다. 회사는 매월 근로자에게 근로소득을 지급하면서 간이세액이라는 것을 떼어서 국세청에 납부하게 됩니다. 여기서 간이세액을 얼마나 냈는가에 따라서 우리가 매년 한번씩 받는 13월의 월급인 연말정산이 달라지게 됩니다.

근로소득원천징수영수증 동사무소 외에도 직장에 다니는 분들은 일하는 대가로 금전적인 대가를 받게 되는데요. 하지만 근로소득에 대한 세금이 발생하기 때문에 계산법을 궁금해하는 분들이 많습니다.

그래서 오늘은 근로소득세 계산하는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는 시간을 가지도록 할 텐데요. 계산하는 방법을 알아보기 전에 먼저 근로소득세의 정의에 대해서 이해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이는 갑종근로소득세 즉 갑근세로도 불리는 종합소득세의 일종인데요.

 
 

우선 근로소득세금이 무엇인지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이것은 흔히 우리가 노동을 하고 받은 댓가에 붙는 과세인데요. 월급, 상여금 등에 이 조세가 다 포함되어 있습니다.

징수되는 금액은 월급 수준에 따라 달라지는데요. 자세하게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원천징수의무자는 해당 노동자의 간이세액표에 따라 소득세를 원천징수하여 납부합니다.

근로소득세는 의외로 모든 근로소득에 부과되지는 않습니다. 근로소득을 자세히 살펴보신 분들이라면 바로 알 수 있으실 겁니다. 바로 항목이 세세하게 나누어져 있다는 것입니다. 이 항목에 따라 과세가 되지 않는 항목도 있습니다. 식대, 자기차량운전보조금, 육아휴직 급여, 자녀보육 수당이 바로 이 비과세소득에 속하는 항목입니다.

다만, 식대의 경우 10만원을 넘어서는 안되고, 직원 개인의 차량을 직원이 업무에 이용한 후 회사에서 수당을 지급받은 금액을 가리키는 항목인 자기차량운전보조금의 경우 20만원 까지 비과세 수령이 가능합니다. 여기까지는 대부분의 사무직 직장인들에게 해당하는 것이고, 타 산업의 경우는 연구활동비, 특근수당에도 적용됩니다. 반대로, 회사 측에서 명절 지원금이나 휴가 지원금으로 지급하는 상여금에는 부과됩니다.

 

회사에 다니는 경우에는 세금을 원천징수자에게 떼고 나서 그 금액을 합해 다음달 10일 이내까지 신고를 하게 됩니다. 그렇다면 근로소득세는 어떻게 계산을 하는 것일까요?

일상에서 대중교통을 이용하거나 식비로 들어가는 비과세 비용을 제외하고 자신이 받는 총급여의 세액에서 근로소득공제의 차액이 근로소득금액이라고 보시면 되는데, 여기서 일상에서 받는 각종 소득공제를 뺀 값이 과세표준이 되며 각 과세에 맞게 세율을 매기면 근로소득세를 계산할 수 있습니다.

근로소득원천징수영수증 동사무소 관련하여 근로소득세를 파악하게 된다면 업무를 함에 있어 수월하고 세금 용어에 대한 공부도 철저하게 할 수 있어 나에게도 좋은 영향을 끼칠 것 같다는 생각이 들기도 하였습니다.

연말정산은 13월의 월급이라 할 만큼 직장인들에게는 매우 중요합니다. 환급을 받는지, 안 받는지의 여부도 중요하지만, 연말정산에 앞서 근로소득세 계산을 어느 정도 한 다음에 올해 세금을 잘 확인한 후 연말정산 계획을 세우는 것도 좋은 방법이라 할 수 있습니다.

공제액을 챙겨서 받고 기타 절세 방안을 살펴보게 되면 근로소득세의 만족도가 높아질 수 있습니다. 저도 준비를 하지 않을 때에 비해서 알아보고 찾아보면서 하니까는 더욱 세금 액수를 줄일 수 있었습니다.

우선적으로 공제가 가능한 부분과 세제 혜택을 알아두고 적용 기간과 조건을 챙기다 보면 점점 액수를 다이어트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따라서 근로자라면 그냥 세금을 내는 것이 아니라 그 과정을 살펴보고 절세 방안을 체크하는 것이 도움이 될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이제 근로소득원천징수영수증 동사무소 포스팅을 끝맺도록 하겠습니다. 건강한 하루 되세요.

 


공유하기

페이스북 트위터 네이버 밴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