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금

지방세 납부내역서 내용 확인

2020. 10. 10.
 

지난주에 인터넷에서 물건 샀는데 잘못와서 반품 요청을 했는데 며칠이 지나도 접수가 안되더라구요. 물건도 안가져가고요. 전화도 안받고 괜히 불안해서 요즘 신경이 엄청 쓰여요. 가을에도 다이어트를 해야지 겨울까지 지속할 수 있다고하는데 여름이 끝나자마자, 아니 정확히 말하면 여름 휴가가 끝나자마자 다이어트를 포기하니까 살이 엄청 많이 찌고 있습니다!!

최근에 면허를 따서 너무 신이나요. 차가 없어서 운전은 아예 할 생각도 안했는데 언니가 차를 사는 바람에 언니차가 제것이 되었어요. 요즘 운전 연습 하는데 꽤 재미있네요. 아, 그리고 오늘은 지방세 납부내역서 대해서 공유해 볼까 합니다.

 

그렇다면 국세의 종류는 무엇이 있을 까요? 우선 양도소득세, 상속세, 증여세, 종합부동산세, 법인세, 인지세, 소득세, 특별소비세, 주세, 증권거래세 등이 해당되게 됩니다. 국세는 온라인을 통해서 납부가 가능합니다.

홈택스 사이트를 이용하시면 됩니다. 또한 대출을 받을 때 국세완납증명서가 필요하기 때문에 홈택스를 통해서 증명서 또한 발급 받을 수 있습니다. 직접 발급은 관할 세무서에 방문해 서류를 발급 받을 수 있습니다.

특히 지방세 납부내역서 관련하여 자율주행차 등의 실험 및 연구용 차량에 관한 취득세율까지도 2%로 낮추고요. 연구개발도 얼마든지 지원하도록 한다고 합니다. 다만, 이것은 실험연구용 차량에 한해서만 지원이 가능하다고 하네요.

거기다 지역사회 안전망을 강화하기 위하여 지역아동센터 및 청소년시설과 노인복지시설 등의 시설에 대한 지방세를 감면하고요. 국가유공자에 대한 본 세금 감면도 3년까지 연장한다고 하네요. 이러한 개인지방소득세를 공제 및 감면하는데 들어가는 예산은 1조 4,000억원에 이른다고 합니다.

지방세만 감면하는 것이 아닌데요. 각종 세금 등을 감면하거나 연장 또는 재설계를 통한 세제지원은 규모는 총 1조 8,000억원에 이른다고 합니다.

 
 

지방세란? 각 지역의 공공서비스를 제공하는데 있어 필요로 하는 재원으로 사용하기 위하여 지방자치단체별로 부과하는 세금을 의미해요. 국세의 한 종류로 분류되곤 하ㅐ는데요. 이것은 크게 도세와 시군세로 나뉘는데요. 도세는 보통세와 목적세로 또 나뉘곤 해요.

보통세에는 취득세와 등록면허세, 레저세, 지방소비세로 나뉩니다. 여기서 등록면허세는 등록분과 면허분에 나뉘어 부과가 되고요. 그 외에도 본 세금에는 특별시세와 자치구세 등도 포함 되기도 한답니다.

부과된 세금은 거두어서 지역발전에 가장 중점을 두고 쓰인다고 합니다. 특히나 코로나처럼 재난위기가 덮쳐왔을 때 가장 먼저 움직이는 세금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최근들어 보건 위생이 더욱 철저하게 유지되고 있어서 대중교통을 이용할 때 버스를 이용하게 되면 각 버스마다 손소독제가 있거나 지하철을 이용할때에도 마스크 착용이 필수로 바뀐 것을 보아도 확실히 세금이 어디에 쓰이고 있는지 알 수 있는 상황이 온 것 같은 느낌도 듭니다.

특히나 마스크 대란이 일어났을 때 약국에도, 인터넷에서도 잘 구매를 할 수 없었던 마스크를 이젠 주변 약국에서 쉽게 구매할 수 있게 되어 여러므로 도움을 받고 있는 것 같습니다.

 

두 번째로 우리가 타는 자동차에서 나오는 자동차세, 개인마다 들고 있는 재산에 대한 세금인 재산세, 지방소득세, 주민세, 담배소비세가 시군세에 포함되는 것이지요. 사실상 우리가 살고 있는 각 지역마다 지방자치단체가 있기 때문에 각 지역의 주민들이 잘 살 수 있고, 지역발전을 위해서 여러 가지 종류로써 지방세를 매기고 있다는 사실입니다.

거두어들인 세금으로 복지시설을 향상시켜 좀 더 나은 생활을 할 수 있도록 기여하고 아이들의 교육에 힘써 미래의 교육발전을 위해 힘쓰는 것을 말하게 되는 것입니다.

특히 지방세 납부내역서 관련하여 성실 납세자를 꿈으로 정했다면 자신의 세금을 체납 없도록 납부하고 법을 준수하기를 권장합니다. 여러분과 이야기를 해본 지방세는 위택스 홈페이지를 통해 쉽게 납부 가능한 세금과목입니다. 국세는 홈텍스처럼 국가는 사이트를 따로 나누었습니다. 고지서를 확인한다면 오납할 상황은 드뭅니다. 모두 성실 납세자가 되기 위해 노력합시다.

지방세의 도세 중에서 등록 면허세, 지방교육세, 지역자원시설세 등이 있으며 시, 군세 중에서는 주민세하고 지방소득세, 재산세, 자동차세 등이 있습니다. 주민세는 균등분은 개인과 개인사업자가 내고 법인은 단체를 포함해서 내야 합니다.

종업원 분도 있으며 균등분은 개인이 만원이하이고 개인 사업자는 5만원입니다. 법인은 5만원에서 50만원이며 재산분은 1제곱미터 당 250원입니다. 또한 종업원분은 급여 총액의 0.5%이며 내는 시기는 균등분은 8월 16일부터 31일입니다. 지방소득세와 재산세 등을 각각 정해진 비율에 따라서 세금을 낼 의무가 있습니다.

지방세 납부내역서 포스팅을 마무리 하겠습니다. 행복한 하루 되세요.

 


공유하기

페이스북 트위터 네이버 밴드